• 최종편집 2024-03-28(목)

사회
Home >  사회  >  사회

실시간뉴스

실시간 사회 기사

  • 예산소방서, 소방관련법령 개정 안내
    예산소방서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이 지난 13일 공포됨에 따라 관련 법령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주요 개정 내용은 ▲소방시설 자체점검 결과보고 제출기간 단축(30일→7일) ▲소방시설 종합정밀점검대상의 확대(스프링클러가 설치된 모든 특정소방대상물)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수수료 상향 ▲소방시설관리 행정처분 차수적용 기준 개선 ▲소방안전관리자 합격자 기준을 상향(합격자 점수 전과목 평균 70점 이상) 등이다. 정용욱 화재대책과장은 “소방관련법령의 개정은 소방시설 관리 및 관리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것인 만큼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개정되는 사항을 꾸준히 홍보해 민원인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사회
    • 사회
    2019-08-24
  • ‘가을 문턱’ 9월 축제·행사 다채
    의좋은형제축제를 시작으로 9월 다채로운 행사가 줄줄이 이어진다. 예산군은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대흥면 의좋은형제 공원 일원에서 ‘2019 의좋은형제 여름축제’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의좋은 형제 축제는 고려시대 이성만, 이순 형제의 실제 이야기를 소재로 가족 사랑의 의미를 되새기는 체험형 여름축제로, 자연친화적인 공간을 활용해 물놀이장, 임존성 물총대첩, 대나무물총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과 함께 복합인형극 및 어린이 EDM 파티, 칵테일 파티, 버스킹 및 7080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으로 구성된다. 특히 축제장에서는 ‘추억의 포차’ 코너를 오후 11시까지 운영해 공연을 관람하며 바비큐 파티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어 7~8일에는 황새의 고장 예산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한 첫걸음으로 제1회 황새축제가 열린다. 광시면 황새공원에서 열리는 이번축제에서는 한·일 황새복원 교류회, 황새 야생 방사 행사, 반딧불이 체험, 황새 생태놀이터, 청소년 황새사랑 그리기 대회 등이 마련된다. 이어 21일에는 예산지명 1100주년 기념행사가 풍성하게 열린다. 고려 건국 초(919년) ‘예산현’이라는 지명이 탄생한 후 1100년을 이어온 유구한 역사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고려 태조의 예산입성 행렬 재현 퍼포먼스와 군민화합 한마당 공연 등을 같은 날 군민체육대회와 통합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군민체육대회는 기존 9개 종목을 대폭 수정하고 ‘명랑운동회’ 종목을 추가하는 등 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육상 남녀 400m 릴레이, 축구 결승전, 한궁 3개 종목에 단체줄넘기와 고무신 투호 등으로 짜여져 군민 화합의 장이 펼쳐진다. 이웃한 홍성군에서도 대표 먹거리인 남당항대하축제가 이달 24일을 시작으로 다음달 15일까지 이어진다. 축제 첫날 오후 6시 남당항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축하공연이 진행되며, 맨손 대하잡기와 새우요리경연대회, 갯벌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관광객들을 기다린다. 축제추진위원회는 축제기간동안 대하판매 가격을 공시해 소비자들의 불신을 없애기로 했다. 내달 27~29일까지 3일간 홍주읍성 일대에서는 ‘만해 한용운’을 주제로 한 홍성역사인물축제가 펼쳐진다. 홍주읍성에서 의병과 일본군이 치열하게 벌였던 홍주성 전투를 착안해 기획한 ‘홍주읍성을 지켜라’ 프로그램에서는 방문객들이 횃불을 들고 성곽 지키기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지역의 역사인물을 퍼레이드로 표현하는 ‘역사인물 퍼레이드 경연대회’ 등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된다. 또 야간에는 홍주읍성을 화려하게 수놓는 ‘홍주읍성 별빛정원’과 만해의 시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한용운 사랑시 포토존’, 가족과 함께 하는 ‘달밤 독립군 지령 찾기’ 등 야간 즐길거리도 다채롭게 준비된다.
    • 사회
    • 사회
    2019-08-24
  • 예산서 올해 첫 일본뇌염 매개모기 발견
    예산에서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확인됐다. 예산군보건소에 따르면 지난 13일 덕산지역에서 채집한 모기 400여 마리 중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한 마리가 발견돼 방역당국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충남에서 일본뇌염 매개모기 발견은 지난해보다 2주 정도 늦은 것으로, 원인은 최근 지속된 장마로 인해 산란조건이 좋지 않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 내로 전파돼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으로,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은 질병이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9%이상이 무증상이나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기도 하고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된다. 초기의 고열, 두통, 구토 등의 증상과 급성기의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 뿐 아니라 회복기의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모든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갖고 있지는 않으나 물리면 극히 일부에서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보건소는 모기 활동이 활발한 8~10월 하순까지 안전한 환경을 위해 유충서식지(고인물)를 없애는 등 모기 방제를 통해 일본뇌염의 감염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일본뇌염은 아직까지 적절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백신 접종으로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각 가정에서는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사회
    • 사회
    2019-08-20
  • 소방공무원 직무활동비 부정 수령 덜미
    홍성·예산을 비롯한 도내 소방관서가 직무활동비를 과다 지급하는 등 방만한 운영을 일삼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공무원들이 방호 및 구조·구급활동 명목으로 타가는 특정업무경비에서 부조리가 적발된 것. 충남도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소방공무원의 특정업무경비는 지자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에 의거해 ‘소방령 이하 화재진압업무에 종사하는 소방관’에게 월 17만원의 방호활동비를, ‘119안전센터 구급요원, 구조대·소방정대·항공대요원 및 소방서의 구조구급업무 담당자’에겐 매달 10만원의 구조구급활동비를 지급토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파견·휴직 등으로 1개월 이상 근무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선 발령일을 기준으로 일할 계산해 지급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도내 다수의 소방관서는 해당 규정을 따르지 않고 직원들이 교육, 병가, 휴직 등으로 자리를 비운 기간에도 특정업무경비를 책정 지급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 결과, 홍성소방서는 2014년 5월~2019년 4월까지 직원 65명에게 방호활동비와 구조구급활동비로 2590만원을 지출해 적정액 940만원보다 1650만원을 과다 지급했다. 같은 기간 36명에게 활동비를 지급한 예산소방서도 적정액 430만원보다 3배 이상 많은 1560만원을 지출했다가 감사에 적발됐다. 도 감사위는 소방관서를 상대로 부정하게 지급된 특정업무경비를 회수토록 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 사회
    • 사회
    2019-08-10
  • 공직사회 ‘일본가지 않기’ 앞장
    일본이 최근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자, 충청남도공무원노동조합(이하 공노조)이 도청안팎에 ‘NO JAPAN’이란 현수막을 내걸며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돌입했다. 공노조는 6일 도청 대로변 3곳에 ‘NO JAPAN 사지 않습니다. 가지 않습니다’ 문구의 대형 플래카드를 제작해 일제히 내걸었다. 이어 공무원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일본산 제품 구매하지 않기, 일본여행 가지 않기, 일제 식민사관 추방하기 등에 공직사회 역량을 총집결시키기로 했다 김태신 위원장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일본이 ‘평화헌법’을 폐기하고 전쟁 가능한 나라로의 탈바꿈에 있다”고 분석한 뒤 “동북아 평화질서를 정면으로 파괴하고 훼손시키는 모략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국) 대법원이 판결한 일제 강제징용 재판에 대한 보복 조치로 시작된 아베 세력들의 불순한 정치적 야욕이 분쇄될 때까지 ‘제2의 독립운동’을 전개한다는 심정으로 이번 사태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 사회
    • 사회
    2019-08-10
  • 의병도시 홍성 ‘노 재팬’ 기류 확산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반일감정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충남권에서는 과거 항일운동의 중심지였던 홍성군이 ‘노 재팬’ 운동에 불을 지피고 있다. 전국 33개 의병도시가 일본의 경제침탈에 대응키로 결의한 후 대한민국의병도시협의회 회장도시인 홍성군이 첫 규탄대회로 물꼬를 트면서 민간영역에서도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전개되는 등 반일기류가 점차 확산되는 조짐이다. 홍성축협은 지난 6일 하나로마트 앞에서 이대영 조합장 등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대한민국 백색국가 배제를 경제전쟁 선포로 규정하며, 매장 내 일본산 제품 철수와 함께 불매운동에 앞장서기로 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농민들은 임진왜란과 동학농민운동, 독립운동 등 항일운동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함께 해왔다”며 “조국과 민족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했을 때 목숨을 바친 조상들의 항일정신을 이어받아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일본산 제품으로는 아사히맥주가 유일했는데 앞으로는 농축협마트에서 일본제품을 판매하지도, 진열하지도 않겠다”며 각계각층의 불매운동 동참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일본산 캔맥주를 바닥에 쏟아 붓는 퍼포먼스로 결의를 다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주민 유모씨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일 홍성군은 군청 대강당에서 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경제침탈 규탄대회를 개최하고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김석환 군수는 “100년 전 나라사랑 정신으로 의병들이 지켜낸 대한민국과 국민주권시대를 상기하고 경제침탈로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일본에 대해 의병의 마음으로 각계각층의 민간단체와 국민모두가 한 목소리를 내어 줄 것”을 당부했다. 군은 군수실을 비롯한 각 실과 출입문에 ‘일본의 경제침략, 의병도시 군민들이 막아내자’라는 스티커를 부착했으며, 다른 32개 의병도시에도 일본 경제침탈을 규탄하는 현수막 게시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한편 홍성군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독립만세운동과 횃불만세운동, 파리장서운동 등 3종류 운동이 펼쳐지면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227명의 독립유공자를 배출한 항일운동의 중심지다.
    • 사회
    • 사회
    2019-08-10
  • 예산 마을상수도 독성물질 검출 ‘불안’
    예산지역 마을상수도 상당수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독성물질이 검출돼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광시면 장전리 소규모수도시설에서는 기준치(30㎍)를 1.6배 초과하는 우라늄이 검출되면서 이 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45여가구 90명에게 음용 금지가 권고됐다. 군에 따르면 관내 199개 소규모수도시설을 대상으로 올 상반기 두 차례에 걸쳐 정기수질검사를 벌인 결과, 모두 30개소가 수질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21개소에서 우라늄과 비소, 라돈 등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성분이 나왔다. 광시면 장전리 마을상수도에서는 우라늄 49.9㎍이, 대술 화천1리와 신양 만사·시황1리 급수시설에서는 기준치를 초과한 비소가 검출돼 음용이 부적합한 것으로 판정됐다. 폐암을 발병하는 1급 발암물질로 알려진 라돈은 17곳에서 광범위하게 검출됐다. 이 중 덕산면 사천2리와 시량1리 급수시설에서 채수한 샘플에서는 각각 685Bq/L와 564Bq/L로, 기준치(148Bq/L)의 4~5배가 넘는 라돈이 나오면서 먹는물 안전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사정이 이렇자 군은 우라늄 검출 급수시설에 대해 4000만원을 투입해 우라늄을 제거할 수 있는 역삼투압방식의 정수장비를 설치 중이다. 또 분기별 수질검사를 실시해 수질부적합 시 광역상수도 보급지역은 소규모수도시설 폐쇄, 미 보급지역은 정수장비 설치 등 상황에 맞는 대응에 나설 방침이며, 3분기부터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도록 종합정수기, 비소제거기, 라돈제거기 등 설치에 필요한 사업비 1억5000만원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전체 소규모수도시설 199개소 중 36개소에 정수장비가 설치돼 운영 중이지만, 정수 장비의 유지관리, 필터교체 비용 등 개소당 연간 500만원 가까운 비용이 드는 현실”이라며 “근본적 해결책은 광역상수도를 이용한 급수 방법인 만큼 수질부적합 소규모수도시설에 광역상수도가 조기공급 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를 환경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 사회
    • 사회
    2019-07-27
  • “노후석탄화력 수명연장 결사반대”
    충남 20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가 오는 23일 출범식을 앞두고 노후석탄화력 수명연장을 공식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최근 발전사들이 정부의 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노후석탄발전소의 수명연장을 추진하고 있어 더는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10일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도내 진보와 보수단체가 하나가 되어 지역현안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단체는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도민의 결집한 힘을 보여주자는 의견을 모으고 오는 23일 오후2시 충남도서관 강당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남노후석탄화력 범도민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본격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실제로 범도민대책위는 보령화력 1․2호기 폐쇄와 노후석탄화력 수명연장 백지화를 요구하는 범도민적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출범식 이후 서명운동, 토론회 및 강연회 등을 개최하며 중앙정부를 상대로 강력한 항의 운동을 전개키로 했으며, 필요할 경우 산자부에서 대규모 집회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범도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화력발전소의 경제수명은 25년이고 설계 수명은 30년인데 건설된 지 35년이 넘은 노후석탄화력발전소인 보령화력 1·2호기가 아직도 가동하고 있는 가운데 중앙정부와 발전사가 도내 노후석탄화력 10기의 수명연장을 추진 중에 있다”며 “더는 발전사의 이익을 위해 도민의 생명이 위협받는 것을 방관할 수 없는 만큼 향후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서라도 이를 바로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 사회
    • 사회
    2019-07-13
  • 충남 임산부 119 구급 서비스
    충남 119구급대가 새 생명 탄생을 돕는 든든한 응원군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임산부 119구급 서비스’ 도입 이후 7개월 동안 300명에 달하는 임산부를 이송하고, 구급차 내에서 분만까지 도우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충남’을 뒷받침 하고 있다. 임산부 119구급 서비스는 출산이 임박하거나 조산 우려가 있는 임산부와 영아를 포함한 출산 후 거동이 불편한 임산부를 안전하게 병원으로 이송하고, 위급 상황 때 응급처치 또는 출산을 돕기 위해 지난해 12월에 도 소방본부가 시책을 도입했다. 이 서비스 도입 이후 이송 건수는 지난달 말까지 총 299건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영아 이송이 192건으로 가장 많고, 복통(43건)과 하혈(23건), 출산(13건) 등이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는 아산 84건, 당진 27건, 태안 24건, 서산 23건, 홍성 22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송 임산부 중에는 다문화 여성과 도내 거주 외국인 여성도 있었으며, 구급차 내에서 분만하는 위급했던 사례도 있었다. 이를 위해 도 소방본부는 119구급대에 1급 응급구조사,간호사 등 전문 인력을 배치하고, 대원들의 임산부 응급처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진행 중이다. 또한 임산부 출산 예정일, 진료 병원, 출산 병원, 혈액형 등을 등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구급차 내에 응급 분만 세트도 비치해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산부인과 전문의를 초청해 구급대원에 대한 응급 분만 전문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임산부에 대한 119구급 서비스는 임산부와 태아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충남을 만드는데 일조하기 위해 시책을 도입했다”며 “임산부를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송할 수 있도록 구급대원에 대한 교육 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가 없는 14개 시·군 읍·면(천안시 제외) 지역에 거주하는 임산부는 지난달 말 기준 3499명이다.
    • 사회
    • 사회
    2019-07-13
  • 홍성의료원 후보자 선정 ‘잡음’
    충남도의 공공기관장 인선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최근 홍성의료원장 후보자 선정 과정에 잡음이 일고 있다. 충남도에 따르면 내달 8일 임기가 만료되는 홍성의료원장 후임자 선정을 위해 지난 5월 임원추진위원회를 구성, 공고를 통해 응모한 7명 중 3명을 지난달 20일 양승조 지사에게 추천했다. 이후 양 지사는 의료원장 후보자로 A(57)씨를 지명, 지난 8일 도의회에 인사 청문을 요청했다. 도의회는 오는 17일 임용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제는 A씨가 지난해 8월 천안의료원장 공개모집에 응모해 후보자로 추천됐지만 양 지사가 ‘부적격’ 하다며 A씨를 후보자에서 탈락시킨 인물이었다는 점이다. 불과 9개월 전 부적격자가 이번엔 아무런 치유의 흔적 없이 적격자가 됐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다. 더욱이 A씨가 병원장 시절 직원들이 시간외수당을 부정으로 수급한 사실이 감사에 적발되면서 책임을 지고 물러난 것이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법인카드를 ‘깡’하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마련하다 적발됐다는 등 온갖 소문이 나돌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도의회 인사청문회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진행된 인사청문회 결과를 놓고 보면 이번 인사청문회 역시 집행부의 들러리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내포신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한 주민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부적격자를 걸러낸다는 것은 쉽지 않은 만큼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인사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사회
    • 사회
    2019-07-1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