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충남혁신도시 지정으로 기대되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내포 예산권역 이전이 홍성 쪽과의 개발 불균형을 좁힐 유일한 방책으로 꼽히고 있다.

공공기관 집적화를 통해 내포신도시 ‘제2 행정타운’이 조성되면 예산구간 개발 물꼬를 트는 기폭제로 작용돼 초기 정주여건 등 도시의 면모를 갖추는 시일도 상당기간 앞당길 수 있을 전망이다.

도는 지난 17일 내포신도시 995만㎡를 충남혁신도시 입지로 공표하면서 향후 공공기관 이전과정에서 불거질 도내 시·군 간 유치 경쟁을 사전 차단했다. 사실상 예산군 삽교읍과 홍성군 홍북읍으로 압축한 셈이다.

도 단위 기관·단체 이전만으로는 내포신도시를 활성화하는데 한계가 있어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로 지역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겠다는 구상이다.

관건은 내포지역 안에서도 예산 쪽으로 공공기관을 얼마만큼 끌어올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이전기관을 수용할 충분한 부지확보와 행·재정적 지원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현재로선 수도권 공공기관과 업무 관련성이 깊은 유관기관 등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현재까지 매각되지 않은 유휴지를 활용하는 안이 유력하다.

입지선정에서 선순위 검토대상인 업무시설용지 41만 1582㎡(홍성 28만 2194㎡, 예산 12만 9388㎡)는 대부분 분양돼 상대적으로 토지활용도가 낮은 저층 공동주택용지 등을 공공기관이전용지로 변경하는 안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예산권역의 경우, 수암산과 홍예공원에 인접한 RL-1블록 7만 9776㎡가 공공기관을 유치할 선순위 후보지로 꼽히고 있으며, 예산구간에 설계된 전체 공동주택용지 95만 9000㎡(18개 단지) 가운데 26만㎡(6개 단지)가 분양된 사정을 감안하면 장기 미매각 상태인 60만여㎡ 중 상당면적을 제척해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이전부지로 할애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군이 최근 ‘혁신도시지정 등 주변여건 변화대응 공간개발 연구용역’을 통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나선 점은 내포권역 개발 불균형 해소에 대한 급박함으로 읽히지만, 당초 설정된 개발계획과 앞으로의 여건변화 등을 진단해 공공기관이 들어설 경우를 대비한 단계별 부지확보 안까지 담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군은 다음달초 혁신도시 지정 신청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단계가 지나야 도에서 유치를 희망하는 공공기관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내부적으로 이전공공기관에 대한 지원책 등을 정비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투자유치촉진조례를 손질해 그동안 기업으로 한정했던 지원범위를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하고 투자금액이 150억원 이상, 상시고용 30인 이상일 경우 투자금액 10% 범위 내로 최대 50억원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혁신도시 공공기관을 예산군으로 유치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며, 연구용역을 통해 기조성된 1차 혁신도시의 성공·실패사례 분석도 진행하고 있다”며 “내포신도시로 이전할 공공기관이 확정될 시점이 도래하면 이들을 수용할 부지확보에 발빠르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가 발표한 충남혁신도시 발전계획안에는 환경기술, 연구개발(R&D), 문화체육 분야 공공기관이 중점유치 대상으로 담겼다.

 환경기술은 서해안 대기오염 개선 및 해양환경 관리 거점을 구축한다는 계획에 따라 반영됐으며, 연구개발의 경우 충남에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이 집적된 점을, 문화체육 기능군은 내포문화권의 환경·지리적 특성을 살려 체육산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최대현안 부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