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1(목)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추진중인 예산주교지구 고령자복지주택 사업이 논쟁거리로 떠올랐다.

사업대상지인 옛 군청사 별관부지가 읍사무소를 이전할 최적지라는 해묵은 논쟁이 다시금 들춰지며 공공아파트 사업에 대한 부정여론이 조성되고 있는 것.

예산군에 따르면 옛 군청별관 자리인 예산읍 주교리 200-1번지에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들을 위한 주택·복지시설 복합형 공공임대아파트가 2021년까지 144세대 규모로 건립된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LH와 아파트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국토교통부와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다. 연내 승인이 완료되면 내년부터 착공에 들어간다.

고령자복지주택은 건물 저층부에 물리치료실, 헬스케어시설, 체력단련실, 취미활동실, 경로식당, 텃밭 등 다양한 보건·복지시설이 배치돼 고령사회에 걸맞은 주거모델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지역사회는 이같은 사업계획에 대해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다. 공모사업 선정을 통한 국비 등 투입으로 예산지역에 새로운 주거모델이 도입되는 것인데도 환영보다는 우려가 나온다.

유휴공간으로 남겨진 옛 군청사 별관부지에 예산읍사무소를 이전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산성·주교권역이 예산읍의 대표 주거밀집지인데다, 읍사무소 지근거리로 군청사가 신축 이전돼 읍내권 주민들이 민원업무를 보는데 큰 지장이 없다는 것. 게다가 건물 노후화에 주차난 문제까지 합하면 이전 명분은 충분하다는 논리다.

여기에 보건·복지 기능의 실버타운형 아파트라는 특성상 침체된 도심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 시책과도 동떨어진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군의회의 사업예정지 현장답사가 주민 반발로 차질을 빚었던 점도 이 때문이다.

정재호 산성2리 이장은 “군청사 별관부지는 읍사무소가 옮길 수 있는 몇 안되는 장소 중 하나다. 현재의 읍사무소는 낡고 주차장이 턱없이 부족해 민원업무 공간으로 부적합하다”며 “주민들이 가장 많이 모여 사는 산성·주교권역 옛 청사 자리로 이전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령자복지주택 사업에 대해선 “해당부지가 예산역과 가까운 예산읍 중심부인데 고령자주택은 자칫 도심의 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도 했다.

최근 열린 도시재생과 군정질문에서도 대응책 마련을 주문하는 의원들의 질책이 쏟아졌다.

김만겸·김봉현 두 의원은 “옛 별관청사 유휴부지에 고령자주택 건설에 대해 반발이 나오고 있는데 행정이 주민들을 이해시키고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며 “사업을 하기 전에 설득해야지 밀어붙여 짓는게 능사가 아니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옛 군청 별관 활용 놓고 민관 갈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