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예산 등 충남지역의 이목이 온통 홍문표 국회의원의 거취 문제로 향하고 있다.

각종 SOC(사회간접자본) 정책 결정에 키를 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수장이 홍 의원으로 교체될 경우 지지부진한 지역현안을 풀기가 한층 수월해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공공기관 충남 이전을 위해 혁신도시 지정이 급한 충남도나, 지역발전 차원에서 장래역인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사 건립시기를 앞당기려는 예산군이나, 정부의 SOC사업 결정에 관여하는 국토교통위원장의 역할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문제는 한국당 내부 갈등으로 홍 의원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상임위원장 승계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7월 한국당은 자당 몫으로 배정된 후반기 상임위원장(임기 2년) 자리를 3선 의원들이 1년씩 나눠 맡는 것으로 합의했으나, 앞서 국토교통위원장을 맡았던 박순자 의원이 자리를 내놓지 않은 채 버티기로 일관하는 것. 보건복지위원장 등 나머지 3개 상임위원장은 당내 합의에 따라 1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지난 5일 다른 의원들로 교체됐다.

차기 국토위원장으로 내정돼있던 홍 의원이 반발수위를 높여가며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으나, 박 의원이 위원장에서 내려올지는 미지수다. 상임위원장을 1년씩 쪼개 맡는 건 당내 합의일 뿐 국회법상 위원장 자리는 2년 임기가 만료되지 않는 한 본인 스스로 사임하지 않고는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당도 이번 국토위원장 교체 건으로 당 지도력 부재 논란에 휘말릴 조짐이어서 당론을 따르지 않은 박 의원에 대해 당 윤리위 회부라는 압박카드를 쓰기로 했다.

홍 의원의 국토위원장직 인계가 미뤄지는 바람에 지역사회도 덩달아 초조해지고 있다.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골자로 한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고, 해당 법안을 다룰 상임위에 수장으로 내정된 홍 의원이 아직 자리를 꿰차지 못하고 있어서다.

홍 의원이 위원장에 올라 본인이 발의한 혁신도시법안을 심사하는 자체만으로도 법안통과 등에 미치는 무게감이 상당할 것을 보인다. 이런 와중에 9일 관련 법안이 국토위 법안심사소위에 상정된 상황이어서 적기 위원장 교체를 요구하는 지역여론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예산군에선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사 건립이 국토위 관련 현안으로 꼽힌다. 착공 전까지 삽교역사 건립비용이 총액사업비에 반영되지 않을 경우 역사건립 시기가 불투명해지는 것은 물론 역사건축비를 지방비로 부담해야 하는 문제도 얽혀있어 내심 홍 의원의 역할론을 바라는 눈치다.

또 지역발전의 근간이 될 도로·철도망 등 각종 SOC 정책 결정에 관여하는 자리여서 다양한 사업에서의 업무공조가 기대된다.

예산군 한 공무원은 “홍 의원이 국토위원장에 오르면 충남 전체적으로는 난제인 혁신도시를 풀고, 도내 열악한 교통망을 확충하는데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며 “예산군에서도 서해선전철 삽교역사 건립 등 굵직한 국토부 소관 업무가 산적한 만큼 홍 의원의 거취에 대한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홍문표 국토위원장行 초미 관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