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정부가 유관순 열사의 서훈을 기존 독립운동 유공 외에 ‘국위선양’이라는 별도 공훈으로 유관순 열사에게 1등급 건국훈장을 추서했다.

현행 상훈법은 서훈의 확정과 취소에 관한 규정은 있으나 서훈의 변경에 관한 규정이 없어 정부가 ‘국위선양’이라는 별도 공훈으로 1등급 건국훈장을 추서한 것.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결정은 조국의 독립, 자유와 평화, 인권과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국민적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양 지사는 “정부의 결정은 조국의 독립, 자유와 평화, 인권과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국민적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나라 사랑과 국민 통합의 계기이자 세계를 향한 의미 있는 국가적 의지와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 중이던 100만인 서명운동은 중단하고, 충남에서부터 민족정신을 정립하고, 민족적 단결을 이끌어 내는 일에 앞장 서겠다”며 “3.1운동이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들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지철 충남도교육감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 교육감은 “정부가 1등급 훈장 추서를 통해 열사의 명예를 높였다면 충남교육청은 학교 내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청산함으로써 열사의 정신을 계승하고 기릴 것”이라며 “학생들에게 인권과 평화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할 것”이라고 했다.

홍문표 국회의원(예산·홍성)은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상징을 넘어 전 세계 민주주의와 자유의 영웅으로 자리매김한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 격상 결과는 당연한 것”이라며 “유관순 열사 서훈등급 격상은 우리 국민들에게 독립에 대한 의지와 인권, 평화, 민주주의 정신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관순 서훈 3등급→1등급 격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